생활정보스터디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전국민 지급시기? 금액?

뉴스플렉스 2021. 2. 15. 01:03
반응형

4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선별지급 / 전국민 지급에 대해서 안내하고 지급시기는 언제인지 알아본 내용 알려드릴게요. 

 

 

 

 

 

 

 

 

 

코로나19가 1년 가량 지속되면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공식화 되었네요. 1차부터 3차까지 지급되면서 말도 많고 각자의 의견이 달라서 부딪히더니 이번 4차긴급재난지원금은 선별지급 후 전국민 지급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합니다. 

 

저도 사실은 소상공인도 아니고 자영업자도 아니라서 줄거면 1차 때처럼 전부 지급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는데요. 사실 지급 규모가 커지면 커질 수록 나라 경제를 걱정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전국민 대상으로 전부 지급한다니 가계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1~4차 비교 

1차 2차 3차 4차
2020년 5월~ 9월 말~ 2021년 1월~ 이르면 3월 이후?
규모 14.3조 7.8조 규모 9.3조 규모 10조+알파 (20조 이상 예상)
전국민, 4인가구 기준 
최대 100만원
소상공인, 특수형태 근로자, 프리랜서, 아동 돌봄, 미취업 청년 등  소상공인, 자영업자, 
고용취약 계층
선 선별지급 + 후 전국민 대상

 

 

 

 

 

4차 재난지원급 지급시기?

 

 

우선 4차 재난지원급 지급시기는 아직 정확히 언제부터 언제까지다 확정된 바는 없지만 아마 3~4월부터 시작될거라는 예측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3차재난지원금이 지난달부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고용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지급되고 있기 때문에 이게 마무리 되면 4차긴급재난지원급 지급이 시작되지 않을까 하고 예측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기자간간담회 발언을 따르면 코로나 3차 대유행 기간이 길어지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2월 3월에 편성할 추경은 피해 업종, 취약 계층 지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맞춤형 피해지원부터 논의한 후 내수 진작을 위해서 전국민 대상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하는데 이 처리 기간이 2월중에 편성을 하면 3월 초에 국회에 제출이 되고, 3월 중 국회에서 처리되면 3월 후반기부터 4차 재난지원금 선별지급이 이루어질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마 전국민 대상 보편지급 지급시기는 4~6월 중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또한 3차 때보다 소상공인 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는데, 지금 매출상환이 정해져서 지급되고 있는데 상한을 더 상향해서 지원대상을 결정하고 지급 받는 대상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 3차 때는 소상공인 지원기준은 연매출 4억 미만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전국민 대상 보편 지급 규모와 금액?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금액은 얼마나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저부터도 지급을 받게 될거라고 하니 벌써부터 관심이 생기는 내용입니다만 아직까지 정해진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지난 1차 때는 4인 가족을 기준으로 100만원씩 총 14원이 지급되었는데요. 

( 1인가족 40만원, 2인가족 60만원, 3인가족 80만원, 4인가족 이상 100만원)

 

 

이번에도 비슷한 규모로 지급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결국 규모가 커지면서 슈퍼 추경 편성이 불가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누구는 주고 누구는 안 주고? 이럴거면 다 주지? 

주는건 좋은데 나중에 세금은 어찌 감당하나? 

전국민이 다 내는 세금 다줬으면 좋겠네... 이런 반응이 대부분인데 

저도 받을거 생각하면 좋긴하지만 나중이 걱정되긴 하네요.

그렇지만 준다는거 받아서 잘 쓰고 세금은 또 세금대로 잘 낼랍니다 어차피 내는 세금... 

 

 

 

 

 

 

 

여기까지 4차 재난지원금 대상과 지급시기, 그리고 예측 금액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코로나19의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보편 지급이 되면 침체되어 있는 동네 상권이 조금이나마 살아나고 자영업자, 소상공인분들께도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새로운 소식이 나오면 추가로 포스팅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늦었지만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