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터디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계산기 / 비과세 조건

뉴스플렉스 2021. 3. 14. 04:47
반응형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계산기 소개합니다. 그리고 비과세 조건까지 알려드립니다.

 

 

 

5인이상의 사업장일 경우엔 법정 가산 수당을 지급해야하는데요, 주 40시간을 초과하는 근로시간에 대한 연장근로수당과 야간수당, 휴일수당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연장근로수당, 야간근로수당, 휴일근로수당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내가 일한 시간에 대한 대가를 잘 챙겨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알아두는게 좋겠죠? 

 

오늘은 그 중 연장근로수당에 대한 개념과 계산법, 계산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근로기준법에 따른 내용입니다. 

 

연장근로수당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 해당되며, 법정근로시간 (1일 8시간, 1주 40시간)을 초과하여 근로를 제공하였을 때.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연장근로(근로기준법 제53조, 제59조 및 제 69조 단서에 따라 연장된 시간의 근로)에 대햐여 통상임금의 50%를 가산하여 지급함.

 

연장근로수당 = 연장근로시간 X 통상임금 X 1.5 

 

 

또한 1주에 12시간을 초과한 연장근로는 원칙적으로 금지됨. 

'실근로시간'을 기준으로 따져야함. 

근로시간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감독 아래 근로계약상 근로를 제공하는 시간, 즉 근로시간을 말한다. 

주중에 만약 지각이나 결근, 휴일이 있으면 그 시간을 제외하고 연장근로시간 및 수당을 계산해야합니다. 

 

 

출처: 법령정보센터 근로기준법

 

 

 

 

연장근로수당 = 연장근로시간 X 통상임금 X 1.5 

 

 

이런 계산법으로 계산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월급으로 지급 받으시는 분은 통상임금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세워야할지 헷갈리실겁니다. 

통상임금은 근로자에게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소정근로 또는 총 근로에 대하여 지급하기로 정한 시간급 금액, 일급 금액, 주급 금액, 월급 금액 또는 도급 금액을 말하는데요. 이 통상임금을 산정할 때의 원칙은 시간급을 기본으로 하는 것입니다. 

 

ex) 월급금액으로 정한 임금은 그 금액을 월의 통상임금 산정 기준시간 수로 나눈 금액에 따라 시간급 금액으로 환산. 

 

 

 

연장근로수당 계산법 헷갈려서 찾아보니 통상임금 자동계산기가 있더라구요.  연장, 휴일, 근로수당도 쉽게 따져볼 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검색창에 '노동OK'를 검색하시면 통상임금 자동계산 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근무시간과 급여액 등을 입력해서 계산하면 통상임금을 자동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연장근로수당 비과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과세 조건은 월 정액급여 210만원 이하로써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3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일용근로자 포함)를 말합니다. 여기서 매달 받는 봉급, 급료, 보수, 임금, 수당 등 총액에서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을 제외한 급여를 말합니다. 

 

연장근로수당 비과세 조건은 연간 240만원 한도내에서 초과근로수당에 대한 비과세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2021년 개정된 세법을 따르면 야간근로수당 등이 비과세가 되는 근로자 범위가 확대되었고, 미용 외 상품대여, 여가, 관강, 가사 관련 없종도 월 최대 20만원까지 비과세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꼭 눌러주세요 ^^

 

2021.03.12 - [머니스터디] - 연봉 실수령액 표 2021년 / 세금 구간

2021.03.13 - [머니스터디] - 양도소득세율 2021년 홈택스 양도세계산기

2021.03.12 - [머니스터디] - 사대보험 계산기 2021년 요율

 

사대보험 계산기 2021년 요율

사대보험 계산기 2021년 요율로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산업재해)보험 4가지를 말하는건데요. 국민 복지를 위해 만들어진 사회보험으로 근

kkokkko2.tistory.com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