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터디

사대보험 계산기 2021년 요율

뉴스플렉스 2021. 3. 12. 03:11
반응형

사대보험 계산기 2021년 요율로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산업재해)보험 4가지를 말하는건데요. 국민 복지를 위해 만들어진 사회보험으로 근로자와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합니다. 

 

국민연금

노후 보장을 위해서 60세 이후에 월마다 나누어서 받는 연금. 국내거주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이 대상으로 직장인의 경우 자동 납부 됨( 공무원,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은 제외) 

 

 

건강보험 

소득 유무에 상관 없이 대한민국 국민 모두 의무로 가입해야 함, 병원에서 진찰 / 치료를 저렴히 받을 수 있음. 

 

 

고용보험

근로자가 실직을 했을 때 일정기간동안 급여를 받을 수 있게 해줌. 실업급여사업과 연계 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 개발과 취업알선을 통한 재취업의 기회를 제공. 

 

산재보험

근로자가 일을 하다가 재해를 당했을 경우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해줌. 사업장에서 업무 시 재해가 발생했을 때 국가에서 사업주를 대신해서 근로자에게 재해보상을 해주는 사회보장보험. 

 

 

 

제가 사회 초년생일 때는 경제적인 부분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월급은 주는대로 그냥 받고 다달이 나가는 사대보험은 크게 신경쓰지 않았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매년 달라지는 사대보험 요율은 알아두고 월급실수령액도 비교해보고 알고 있어야 맞는건데 싶네요. 제가 아마 숫자에 약하고 계산하는걸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다보니 그런게 아니었나 싶어요.

 

 

 

 

사대보험 요율은 거의 매년 조금씩 인상되기 때문에 매년 1월에 잘 확인해둬야 하는데요, 3월 첫 취업을 하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요율표와 계산기로 간편 계산하는 방법 포스팅을 남기게 되었네요. 

 

 

 

 

 

사대보험은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50%씩 부담하여 납부를 하게 되어 있게 되어 실제 납부금액의 절반만 본인이 납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1년 4대보험 요율표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근로자 소득금액의 4.5% 소득금액의 3.43% 건강보험의 5.76% 소득금액의 0.8%
사업주 소득금액의 4.5% 소득금액의 3.43% 건강보험의 5.76% 소득금액의
0.8% +0.25%
합  계 소득금액의 9% 소득금액의 6.86% 건강보험의 11.52% 소득금액의
1.6% +0.25%

 

 

 

2021년 사대보험 계산기 간편하게 공식사이트에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간편계산기로 월 급여를 입력하고 사업장의 근로자수만 체크하면 바로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전체 항목에 대한 계산도 한 번에 산출이 되고, 각각 항목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한액과 하한액

- 월 소득금액이 32만원 미만시 32만원이 기준이 되고, 503만원 이상 시 503만원을 기준으로 월 소득액을 책정함.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의 보수월액에 따른 모의계산결과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수 외 소득(연 3400만 초가)이 있으면 실제 보험료와 다를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도 위와 마찬가지로 확인할 수 있으나 산재보험은 별도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직업에 따라서 보험 요율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위 표를 확인해보시면 대략적인 요율을 확인하실 수 있고 적용해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월급여 500만원을 계산기에 넣어서 계산해봤는데요. 위와 같은 클릭 몇번으로 간편하게 계산 결과가 나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도 산재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확인하라고 표시가 되었네요. 

문의는 근로복지공단으로 하시면 됩니다. 

 

 

간편 계산기 이용은 아래 공식페이지를 통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www.4insure.or.kr/ins4/ptl/data/calc/forwardInsuFeeMockCalcRenewal.do

 

 

2021.03.10 - [머니스터디]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최고 얼마?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최고 얼마?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최고수령액 얼마? 많이 받는 법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직장 다닐 때 항상 들었던 생각이 월급도 적은데 4대보험까지 떼고 나면 정말 쥐꼬리 월급이구나 싶었어요. 그

kkokkko2.tistory.com

 

 

사대보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 )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