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스터디

양도소득세율 2021년 홈택스 양도세계산기

뉴스플렉스 2021. 3. 13. 05:02
반응형

양도소득세율 2021년  홈택스 양도세계산기 사용법 알려드립니다. 

 

 

 

 

지난 해 부동산 거래하면서 양도소득세 공부를 했었는데요. 세금의 종류는 왜 이렇게 많은건지 친하지도 않은 숫자로 항상 머리 싸매고 공부하고 하려니 힘들더라구요. 저 같은 분들 또 계시지 않을까 해서 2021년 양도소득세율 올려드리고 홈택스 양도세계산기 이용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립니다. 

 

 

 

 

 

 

1.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토지나 건물 등의 부동산 그리고 주식과 같은 파생 상품의 양도 또는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는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을 과세대상으로 해서 부과하는 세금을 이야기 합니다. 

 

계산을 할 때는 취득한 날부터 양도하는 날까지 보유하는 기간 동안에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양도하는 시점에 과세를 해서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즉, 소득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나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여 손해를 본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중간 경비나 장기보유특별공제 등 다양한 공제가 있고, 비과세 요건이 있기 때문에 개인이 계산하기 쉽지 않은 편입니다.

 

 

 

 

 

2. 양도소득세 과세대상

 

 

 

부동산: 토지, 건물(무허가 , 미등기 건물 포함)

부동산에 관함 권리: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지상권, 전세권, 등기된 부동산 임차권

주식 등: 상장법인의 주식 등으로서 대주주가 양도하는 주식 등과 소액주주가 증권시장 밖에서 양도하는 주식 등, 비상장주식 등

파생상품: 모든 주가지수 관련 파생상품 코스피 / 코스닥 관련

신탁수익권: 신탁의 이익을 받을 권리의 양도로 발생하는 소득

 

양도로 보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게 필요합니다. 

 

 

 

3. 2021년 양도소득세율

 

 

2021년 양도소득세율 기본세율입니다. 2년 이상 보유 시 해당 세율을 적용받고, 2년 미만 보유일 경우에는 단기보유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단기보유세율은 기본적으로 1년 미만은 50%, 2년 미만은 40%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올해 6월부터 단기보유세율이 더 인생되어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홈택스 양도세계산기 

 

 

양도세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줍니다. 검색창에서 홈택스를 검색해주세요.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하시고 세금신고납부 항목의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카테고리를 클릭해줍니다.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포털화면입니다. 미리 양도세계산기로 계산을 해보거나 쉽게 전자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국세청 페이지입니다. 

 

들어가면 '미리 계산해보는 양도소득세'라고 해서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부분이있습니다. 거래 사실에 맞게 납세자가 신고서를 작성해야한다는 저입니다. 양도가액, 필요경비 등을 알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양도세계산기에서 원하는 항목에 대한 계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양도가액, 취득가액 모두 알고 있는 경우 , 취득가액을 모르는 경우, 계산 내역 조회 등 원하시는 부분을 계싼해보시면 되는데, 대부분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공동인증서 미리 준비하셔서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1개 부동산 양도 시 계산은 비로그인으로도 가능합니다. 

 

 

 

 

 

 

홈택스 양도세계산기 항목에 세부적인 내용을 다 기입하고 세액계산하기를 클릭하면 궁금했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역은 모의 계산이고 신고는 관할 세무서에 따로 하셔야 한답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불장을 겪으면서 주택을 매수하신 분도, 또한 매도하신 분도 많이 계시는데요. 집값이 높아지면서 양도소득세율을 적용했을 때 납부해야하는 세액이 많아져서 부담스러운 금액이 되었는데요. 또 다주택자에게는 중과세율을 부과하는데 이것도 매우 높아져서 세금을 어마어마하게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꼼꼼히 알아보시고 어떤 결정이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꼭 눌러주세요 ^^ 

 

 

 

이상으로 2021년 양도소득세율 및 홈택스 양도세 자동계산 방법 알아보는 포스팅이었습니다 ^^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