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스터디

옥수수 심는 시기, 파종시기, 모종 간격

뉴스플렉스 2021. 4. 25. 23:45
반응형

옥수수 심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파종시기, 모종 간격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는 없으면 아쉬우니 꼭 심어보도록 해요~ 여름에 갓 수확해서 먹는 그 맛은 먹어본 사람만 아니까요 ^^

 

 

옥수수밭-전경
옥수수 밭

 

소량으로 옥수수를 심는 분들은 한 번에 심기도 하지만, 어느정도 되는 양을 심으시는 분들은 1차 파종, 2차 파종 사이 기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심는 경우도 많이 있답니다. 옥수수는 따서 바로 먹어야 제맛이니까요. 

 

수확한-옥수수
옥수수 수확

 

1. 옥수수 파종시기

옥수수 봄 파종시기는 4월 상순, 중순에 합니다. 밭에 직파 하는 경우나 육묘해서 심는 경우 모두 잘 자라는 편이라서 직파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모종을 심는 시기는 4월 중순에서 하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찰옥수수는 봄파종과 여름파종으로 이모작을 할 수 있습니다. 7월 20일 경 파종하면 10월 상순에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육묘를 할 경우에는 육묘기간이 30일 정도 걸리기 대문에 3월 중순께는 옥수수를 넣어 육묘를 시작해야 합니다. 옥수수는 다른 품종과 섞어서 심으면 안되기 때문에 여러 품종을 심을 경우 격리재배를 해야합니다.  이유는 옥수수가 얼룰지게 여러가지가 섞여 나오기 때문입니다. 

 

파종하기 전에 반나절 정도 물에 담갔다가 파종하면 발아가 잘 됩니다. 

 

파종시기부터 수확시기까지는 90일 정도가 걸립니다. 옥수수 수엽이 나온지 25일에서 30일 사이에 수확하면 됩니다. 

 

옥수수-껍질-벗기는-모습
옥수수 껍질

 

2. 옥수수 심는 시기 (모종)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옥수수 심는 시기는 4월 중순에서 하순입니다. 밭에서는 북쪽으로 위치를 해서 심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키가 큰 작물이기 때문에 다른 작물에 해가 들지 않게 하여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1.04.25 - [생활정보스터디] - 고추모종 심는 시기 (심기, 가격, 키우기)

 

고추모종 심는 시기 (심기, 가격, 키우기)

고추모종 심는 시기와 심기 방법, 가격, 키우기 방법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봤어요. 이 글 보시고 농사지어 올해도 병충해 없이 고추 수확하시고 농사도 풍년이시길 바랍니다. 아래 순

kkokkko2.tistory.com

 

옥수수-포트
옥수수 육묘

 

3. 옥수수 모종 간격

한줄 심기를 할 경우에는 25cm 이상 거리를 두고 심고, 여유가 되면 더 넉넉한 간격을 두고 심을 수도 있습니다. 

구멍 깊이는 5~10cm 정도로 하면 됩니다. 

 

옥수수-모종-심은-모습
옥수수 모종

 

2021.04.25 - [생활정보스터디] - 땅콩 심는 시기, 방법, 간격 총정리

 

땅콩 심는 시기, 방법, 간격 총정리

밭일이 한창 바쁠시기이죠.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땅콩 심는 시기와 방법, 간격 등에 대해서 모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모종 심는시기, 파종하는 시기도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날이 따뜻해져

kkokkko2.tistory.com

 

이상으로 옥수수 심는 시기와 파종시기, 심는 간격, 깊이 등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지금 한창 봄 옥수수 심는 시기이니 넉넉히 심으셔서 배터지게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